명지대학교 핵심역량진단검사는 3대 인재상 및 6대 핵심역량의 개념에 기반하여 재학생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측정하고 대학의 교육성과를 점검할 수 있도록 개발된 측정 도구입니다.
명지대학교 인재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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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(明)
참신앙을 바탕으로 배움을 실천하여 세상을 밝히는 명(明)형 인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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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(知)
참지식을 깨달아 스스로 성장하는 지(知)형 인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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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(人)
세계와 소통하며 기독교의 참사랑을 베푸는 인(人)형 인재
명지대학교 인재상, 핵심역량 정의 및 세부 내용
인재상 | 핵심역량 | 세부내용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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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(明) | 참신앙을 바탕으로 배움을 실천하여 세상을 밝히는 명(明)형 인재 |
융합 | 상상력을 기반으로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통섭적 사고 역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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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용 |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역량 | |||
지(知) | 참 지식을 깨달아 스스로 성장하는 지(知)형 인재 | 창의 | 참지식에 대한 호기심을 기반으로 한 비판적·체계적 사고 역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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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기주도 | 자존감을 기반으로 스스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창조적 도전 역량 | |||
인(人) | 세계와 소통하며 기독교 참사랑을 베푸는 인(人)형 인재 | 어우름 | 팀워크와 리더십을 기반으로 세계(사회)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의사소통역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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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려 | 기독교의 가치인 참사람을 실천하여 배려하고 봉사하는 섬김의 역량 |
교육목표에 따른 인재상 및 6대 핵심역량 구조
목적
- 개별 학생에게는 개인 맞춤형 핵심역량 진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, 강·약점을 개발·보완하고 진로 및 경력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합니다.
- 대학 차원에서는 재학생 역량 수준의 발달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단기적으로는 전공 및 교양의 교과목과 비교과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고, 중·장기적으로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성과를 점검하고 달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.
분석내용
- 자기보고식 검사도구로서, 6개 핵심역량과 각 역량별 3개의 하위구인으로 구성됩니다.
- 예비검사와 본 검사, 타당화를 거쳐 개발된 문항 수는 총 90문항으로, 역량별 15문항, 각 하위구인별로 5개 문항입니다.